슈퍼팩트

슈퍼팩트_4_3.jpg
슈퍼 팩트 - 세상의 진실과 거짓을 한눈에 간파하는 강력한 10가지 법칙
팀 하포드 (지은이),김태훈 (옮긴이)세종(세종서적)2022-10-07

<파이낸셜 타임스>, <타임스>, <인디펜턴트> 선정 올해의 도서. 말콤 글래드웰이 “천재적인 경제 스토리텔러”로 극찬한 경제학자이자 밀리언셀러 <경제학 콘서트>, <메시>의 저자인 팀 하포드가 '데이터 탐정'으로서 경제학자들이 평소 사용하는 팩트 감별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책 제목이자 이 책의 핵심인 ‘슈퍼 팩트’는 정보에서 진실과 거짓을 한 눈에 간파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팀 하포드는 ‘슈퍼 팩트를 갖기 위해서는 숫자가 말하는 메시지를 파악하고, 감정에 지배되는 대신 지배해야 하며, 슈퍼 팩트를 몸에 익히면 초예측자가 될 수 있다’라고 이 책에서 역설한다.

여기서 ‘숫자’란 세상 돌아가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통계·도표를 말한다. 그리고 ‘감정’은 우리가 중요한 정보를 얻었을 때 느끼는 분노·환희·격정을 말한다. 저자는 정보 앞에서 감정적 반응이 극단적일수록 이성이 마비되고 팩트 체크를 회피하게 된다고 지적한다. 이성 대신 작동하는 것은 ‘타조 효과’라고 불리기도 하는 불안 회피와 편향된 ‘희망회로’이다.

그 결과로 평범한 사람들은 물론이고 내로라하는 전문가들까지 곧잘 사기를 당하곤 한다. 마지막으로 ‘초예측’은 전문가 이상으로 정확한 미래 예측 능력을 말한다. 초예측은 ‘슈퍼 팩트’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지금까지의 전략과 선택을 과감히 바꿀 줄 아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다.

인터넷 구매처     서점_교보.png 서점_yes24.png 서점_알라딘.png



슈퍼 팩트_상세이미지.jpg